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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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안전의식 및 라이프스타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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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한국식품연구원연구기간2009-06-01 ~ 2010-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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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1. 연구기관 : 한국식품연구원
2. 연구기간 : 2009. 6. 1 ~ 2010. 5. 31
3. 연구목적
ㅇ 최근 증가하고 있는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의식, 특히 한우를 소비하는 데 있어 Food Safety Knowledge와 안전의식을 조사하고,
ㅇ 이와 함께 라이프스타일을 연계하여 분석함으로써 각 요인별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소비 구매 행동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함께 각 세분집단별 한우 소비 확대 전략을 구축하고자 함
4. 연구대상 및 방법
ㅇ 서울, 경기 지역 소비자 300명 quota sampling 및 individual interview 현재 진행 중
ㅇ 서울, 경기 지역 가정 내 냉장고 100개 미생물 분석 현재 진행 중
5. 연구 수행 내용
① 한우 소비 안전의식 및 미생물 분석
- 예비실험을 실시하여 미생물 검출 현황 및 수준을 파악
- 실험 결과 총균수는 세 개의 샘플(50.0%)에서 평균 2.5×103개, 대장균군은 한 개의 샘플(16.7%)에서 10이하의 수치를 보여 대부분의 냉장고가 안전한 수준임을 알 수 있음
- 리스테리아균,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은 검출되지 않음
- 냉장고의 온도는 수거한 모든 데이터가 적정온도인 5℃보다 낮게 나타났고, 평균 2.9℃로 측정되어 적정온도가 잘 지켜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음
② 한우 소비 성향 및 라이프스타일/ 구매 행동 분석
- 현재까지 조사결과, 쇠고기 외식은 주로 등심, 안심과 같은 구이 메뉴를 먹기 위해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식시 먹는 쇠고기는 한우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호주산 쇠고기를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됨
- 가정에서의 소비행태로는 한우의 경우 양지(국거리)의 소비비율이 높았으며, 수입쇠고기는 안심, 등심, 채끝 등 구이용의 소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식품위생과 안전에 대한 관심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한우의 안전성은 보통 이상으로 수입쇠고기의 안전성은 보통 이하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남
- 냉장고 청소는 1개월~3개월 주기로 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냉장고 식재료 보관시 포장하여 보관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남
6. 기대효과
ㅇ 식품소비 트랜드인 웰빙과 식품안전성에 대한 요구 만족으로 소비수요 규모 확대
ㅇ 한우고기 구매행동모델개발에 따른 세분시장별 한우봉호 및 마케팅 전략 채널의 다양화 및 차별화 전략 수립을 통한 한우소비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