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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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생산자, 소비자 직거래 소비유형의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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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재)지역재단연구기간0000-00-00 ~ 0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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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2. 연구기간 : 2009. 12. 1 ~ 2010. 5. 30
3. 연구목적 및 초점
○ 연구 목적
- ‘한우마을’ 등 생산자 직영정육식당의 산지 직거래시장 모형의 실태, 성과와 과제, 지속가능 방안 및 소비 대중화의 안정적 방안으로 역할하기 위한 정책과제 연구
- 산지 직거래시장 외 소비자조직들(생협 등)의 직거래 조사연구를 통한 CSA(Customers' Shared Agriculture) 방식의 한우 소비 대중화 방안 연구
○ 연구 초점 : 생산자, 소비자 간 직거래와 생산자 조직화에 관한 사례연구를 통해 ’생산가공유통소비의 총체적 조직화, 곧 지역농업 조직화의 관점‘에서 한우 소비 대중화 방안 연구
4. 연구 진행 결과
○ 선행연구 및 전문가 심층면접
- 한우의 생산-가공-유통 체계의 개선에 관한 선행연구, 한우 소비에 관한 기존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등에 관한 검토와 본 조사연구에 관한 전문가 심층면접 진행중
- 선행연구나 전문가들의 경우, 최근 2-3년간 활성화되고 있는 생산자조직 직영정육식당 등에 관한 집중 연구들이 취약한 상황에서 본 연구의 현장 조사연구가 중요한 의미를 지닐 전망
○ 사례 예비조사
- 한우마을의 경우, 강원(춘천), 경북(예천, 의성), 전북(정읍), 충남(홍성) 등의 현장 사례와 일부 수도권 진출 지정점들 예비조사 진행
* 운영주체 조직화 정도, 경영수지 관리, 홍보마케팅 실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상권 유지 관련 고객관리 활동, 사양관리 및 생산비 절감 위한 생산조직관리 등을 조사. 생산자조직 직영 한우마을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경영모델 도출 연구
- 소비자조직의 경우, 대표적 사례대상(한살림, 두레생협연합, iCOOP) 조사 진행중
5. 중간 연구 점검 및 향후 연구과제
ㅇ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한우마을의 경우, 후방 비즈니스(마케팅, 고객관리, 공급망 확대 등)의 체계화와 안정적 관리도 중요하지만(운영 모델화 포함), 전방(고품질 사양 및 생산비 절감 등) 생산자조직 관리에서 지속가능한 조직발전방안을 통해 소비 대중화 모델을 수립하는 게 중요
ㅇ 조직화 정도와 관리 주체역량에 따라 향후 소값하락이나 개방 여파 등에도 지속가능한지의 전망과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소비 대중화와 관련한 한우마을 모델 연구의 의의와 역할이라 판단함
ㅇ 소비자조직의 경우, ‘얼굴있는 한우 먹을거리를 통한 직거래 활성화’로서 생산 및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특장점이 있음. 비거세우, 유기축산 등 사례에 따라 향후 한우 소비 패턴의 다양한 분화 발전을 전망하는데 좋은 사례모델로 판단. 이에 소비자조직의 직거래 유형은 한우마을 중심의 본 연구를 보완하는데 의미를 두고자 함
ㅇ 향후 예비조사 지역외 각 도별 1-2개 한우마을 대상으로 확대조사 진행 중
6. 향후 추진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