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한우 자조금 로고

  • 정보마당
  • 홍보ㆍ교육
  • 통계ㆍ연구
  • 알림소식
  • 운영현황
  • 위원회소개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한우 자조금 로고

  • 정보마당
    • 한우 이야기
    • 한우 레시피
    • 한우 소식지
      • 소식지 link icon
      • 만들이 link icon
    • 설치 프로그램
    • 법령 및 규정
  • 홍보ㆍ교육
    • 홍보자료
    • 농가교육자료
    • 우리한우판매점
  • 통계ㆍ연구
    • 산업통계
    • 생산정보
    • 유통동향
    • 소비동향
    • 수출동향
    • 관측전망
    • 조사연구
  • 알림소식
    • 공지사항
    • 입찰ㆍ공고
    • 보도자료
    • 한우뉴스
    • 포토갤러리
    • 문의 게시판
  • 운영현황
    • 사업계획
    • 운영실적
    • 집행실적
    • 회의계획/결과
  • 위원회소개
    • 인사말
    • 한우자조금이란
    • 설립목적
    • 한우자조금이 걸어온 길
    • 연혁
    • 조직안내
    • CIㆍ캐릭터 소개
    • 직원/업무 안내
    • 찾아오시는 길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 홈
  • 통계·연구
  • 조사연구
통계ㆍ연구
  • 산업통계
  • 생산정보
  • 유통동향
    • 공판장
    • 식육포장처리업
    • 대형마트
    • 식육판매장
    • 일반음식점
    • 조사보고서
  • 소비동향
    • 가구소비
    • 외식소비
    • 동향지수
    • 자료실
  • 수출동향
  • 관측전망
  • 조사연구

조사연구

  • 한우생산자, 소비자 직거래 소비유형의 발전방안

  • 연구기관
    (재)지역재단
    연구기간
    0000-00-00 ~ 0000-00-00
  • 첨부파일
    한우_생산자소비자_직거래_소비유형의_발전방안(인쇄본).pdf


1. 연구기관 : (재)지역재단

2. 연구기간 : 2009. 12. 1 ~ 2010. 5. 30

3. 연구목적 및 초점

○ 연구 목적

- ‘한우마을’ 등 생산자 직영정육식당의 산지 직거래시장 모형의 실태, 성과와 과제, 지속가능 방안 및 소비 대중화의 안정적 방안으로 역할하기 위한 정책과제 연구

- 산지 직거래시장 외 소비자조직들(생협 등)의 직거래 조사연구를 통한 CSA(Customers' Shared Agriculture) 방식의 한우 소비 대중화 방안 연구

○ 연구 초점 : 생산자, 소비자 간 직거래와 생산자 조직화에 관한 사례연구를 통해 ’생산­가공유통­소비의 총체적 조직화, 곧 지역농업 조직화의 관점‘에서 한우 소비 대중화 방안 연구

 

4. 연구 진행 결과

○ 선행연구 및 전문가 심층면접

- 한우의 생산-가공-유통 체계의 개선에 관한 선행연구, 한우 소비에 관한 기존의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등에 관한 검토와 본 조사연구에 관한 전문가 심층면접 진행중

- 선행연구나 전문가들의 경우, 최근 2-3년간 활성화되고 있는 생산자조직 직영정육식당 등에 관한 집중 연구들이 취약한 상황에서 본 연구의 현장 조사연구가 중요한 의미를 지닐 전망

 

○ 사례 예비조사

- 한우마을의 경우, 강원(춘천), 경북(예천, 의성), 전북(정읍), 충남(홍성) 등의 현장 사례와 일부 수도권 진출 지정점들 예비조사 진행

* 운영주체 조직화 정도, 경영수지 관리, 홍보마케팅 실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상권 유지 관련 고객관리 활동, 사양관리 및 생산비 절감 위한 생산조직관리 등을 조사. 생산자조직 직영 한우마을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경영모델 도출 연구

- 소비자조직의 경우, 대표적 사례대상(한살림, 두레생협연합, iCOOP) 조사 진행중

 

5. 중간 연구 점검 및 향후 연구과제

ㅇ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한우마을의 경우, 후방 비즈니스(마케팅, 고객관리, 공급망 확대 등)의 체계화와 안정적 관리도 중요하지만(운영 모델화 포함), 전방(고품질 사양 및 생산비 절감 등) 생산자조직 관리에서 지속가능한 조직발전방안을 통해 소비 대중화 모델을 수립하는 게 중요

ㅇ 조직화 정도와 관리 주체역량에 따라 향후 소값하락이나 개방 여파 등에도 지속가능한지의 전망과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소비 대중화와 관련한 한우마을 모델 연구의 의의와 역할이라 판단함

ㅇ 소비자조직의 경우, ‘얼굴있는 한우 먹을거리를 통한 직거래 활성화’로서 생산 및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특장점이 있음. 비거세우, 유기축산 등 사례에 따라 향후 한우 소비 패턴의 다양한 분화 발전을 전망하는데 좋은 사례모델로 판단. 이에 소비자조직의 직거래 유형은 한우마을 중심의 본 연구를 보완하는데 의미를 두고자 함

ㅇ 향후 예비조사 지역외 각 도별 1-2개 한우마을 대상으로 확대조사 진행 중

6. 향후 추진일정

향후추진 일정표

이전글 한우고기 수출가능성에 대한 연구
목록
다음글 안정적인 소득확보를 위한 한우번식축산단지 조성방안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리풀3길 20-1 케피아회관 2,3층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 우편번호 06641 | TEL 02-522-4292 | FAX 02-522-3605
고유번호 : 114-82-61108 | 단체명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 대표자 : 민경천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진연선(hanwoo@hanwooboard.or.kr)

COPYRIGHT(C) 2021 HANWOO-BEST. ALL RIGHTS RESERVED.

  • 한우자조금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한우자조금 페이스북 바로가기
  • 한우자조금 블로그 바로가기
  • 한우자조금 유튜브 바로가기
관련기관 사이트
  • 관련기관
  • 농협경제지주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국립축산과학원
  • 농림축산식품부
  • 농업관측센터
  • 농협중앙회 한우개량사업소
  • 전국한우협회
  • 축산물품질평가원
  •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한국종축개량협회
  • 한우유명한곳
  • 한우수출포털
맵 아이콘 오시는 길

SITEMAP

  • 정보마당
    • 한우 이야기
    • 한우 레시피
    • 한우 소식지
      • 소식지
      • 만들이
    • 설치 프로그램
    • 법령 및 규정
  • 홍보ㆍ교육
    • 홍보자료
    • 농가교육자료
    • 우리한우판매점
  • 통계ㆍ연구
  • 알림소식
    • 공지사항
    • 입찰ㆍ공고
    • 보도자료
    • 한우뉴스
    • 포토갤러리
    • 문의 게시판
  • 운영현황
    • 사업계획
    • 운영실적
  • 위원회소개
    • 인사말
    • 한우자조금이란
    • 설립목적
    • 한우자조금이 걸어온 길
    • 연혁
    • 조직안내
    • CIㆍ캐릭터 소개
    • 직원/업무 안내
    • 찾아오시는 길
  • 한우 유명한 곳
  • 만들이
  • 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