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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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가격연동제 소비자 권장가격 설정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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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한국축산경제연구원연구기간2011-10-12 ~ 2012-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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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연구기관 : 한국축산경제연구원
- 연구기간 : 2011년 10월12일~2012년 2월11일
1. 연구목적
한우고기 수급변화에 따라 유통단계별로 나타나는 가격 연동을 제고하기 위해 산지 및 지육 경락가격과 소비자 가격이 연동되지 않는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점포별 이윤율, 1개월 평균 고객 수 등을 조사하여 한우고기의 합리적인 소비자권장가격을 산정, 한우 산지가격과 지육 경락가격, 소비자가격의 연동성을 높이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내용
□ 권장가격조사를 위한 대상으로 정육점, 농협판매장, 대형할인매장으로 하여 16개 시·도별, 10부위별, 3개 등급별(1++, 1+, 1등급) 권장가격을 산출하고자 함.
○ 16개 시·도 : 서울(강북, 강남) 2개 지역, 인천, 광주, 부산, 대구,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 10개 부위 : 등심, 안심, 채끝. 갈비, 우둔, 설도, 전지, 목심, 사태, 양지.
○ 조사샘플 수 : 480개 점포 = 3개 판매장 유형 × 16개 시·도 × 각 10개 점포
□ 조사결과를 기존 산출모델에 적용하여 권장소비자 가격을 산출하고자 함.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장기적으로 한우 산지 가격과 지육가가 하락시 소비자권장가격을 통해 판매자가 정한 소비자 가격 또한 연동되어 하락토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음.
□ 단기적으로 지난해 말 구제역 이후 한우 소비가 감소하고, 산지 소값이 하락하면서 생긴 농가의 부담을 한우 가격연동제를 통해 현재보다 낮은 가격의 한우고기를 공급하여 소비촉진을 유도, 한우 소비량을 늘여 농가의 부담을 줄임.
□ 시장상황을 반영한 소비자권장가격을 제시함으로서 한우 소비자 가격, 한우 산지가격, 한우 지육 경락가격의 격차가 낮아지게 됨.
□ 판매자들간의 가격담합을 막을 수 있고, 지역별 판매자의 특수성(브랜드 가치, 지역별 특성 등)에 맞춰 판매자가 적절한 판매가격을 제시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