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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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계층별 한우쇠고기 교차탄력성검증과 목표마케팅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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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건국대학교연구기간2013-05-01 ~ 2013-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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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연구기관 : 건국대학교
- 연구기간 : 2013년 5월 01일~2013년 10월 31일
1. 연구목적
○ 최근 한우고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를 수입쇠고기와 비교하여 소비자 계층별로 고찰함
○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수입쇠고기와 한우쇠고기에 대한 소비자 심리와 선호도를 비교 조사함으로서 한우고기에 대한 상대적 선호도의 장기 지속성 검증
○ 종전의 수요분석 기법과 경향을 벗어나 새로운 시각에서 수요분석을 시도함. 한국 쇠고기시장은 오랜기간 동안 정부의 간섭과 시장의 왜곡현상으로 인해 소매단계 시계열 자료의 신뢰성이 의심됨. 따라서 시계열자료의 경향과 성질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통해 타당성이 입증된 자료를 이용할 것임. 아울러 극단치 검색방법을 이용하여 통계오차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합리적이고 일관적인 한우고기와 수입쇠고기와의 교차탄력성을 추정함
2.연구내용
○ 소비자 특성별 계층별 한우고기와 수입쇠고기에 대한 소비행태 및 선호도 비교분석
○ 횡단면 자료를 이용한 한우고기와 수입쇠고기와의 대체성 고찰
○ 시계열자료의 탐색과 보정을 통한 수요함수 추정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수입쇠고기에 대한 한우쇠고기의 상대적 선호도와 경쟁력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최근의 한우산업의 소비마케팅 과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함.
○ 연령, 성별, 학력 등의 소비자 특성별 소득계층별 한우고기 소비의 특성을 규명하고 수입쇠고기의 소비특성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우고기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소비홍보방안 및 한우고기 소비형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 한우고기와 수입쇠고기에 대한 대체성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목표마케팅에 대한 target group를 정확히 설정하고 한우쇠고기 소비촉진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함.
○ 다양한 국가와 FTA를 체결해나가면서 한우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분석하게 되는데 향후에는 수입쇠고기와의 교차탄력성에 대한 합리적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파급효과를 제대로 추정하고 대비책을 세우기 위한 필수적 정보를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