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
-
미경산우 브랜드개발 지원
-
연구기관전북대학교연구기간2013-08-05 ~ 2014-02-04
-
첨부파일
- 연구기관 : 전북대학교
- 연구기간 : 2013년 8월 05일~2014년 2월 4일
1. 연구목적
- ○ 미경산우 브랜드 개발에 따른 농가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 ○ 미경산한우 소비자 인식 조사를 통한 미경산한우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 제고
- ○ 미경산한우 브랜드육의 유통활성화 방안 수립
2. 연구내용
- ○ 한우산업 불안정에 따른 경영위기 극복의 대응방향
- ○ 주요 선진국의 미경산우 개발전략 사례 분석
- ○ 미경산한우 브랜드화에 대한 경제성 및 소비자 선호도 조사
- ○ 미경산한우 브랜드육 개발 및 품질관리 체제 구축방안
- ○ 미경산한우 브랜드육의 유통활성화 방안 모색
- ○ 미경산한우 시장차별화 정책 제안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 기대효과
○미경산한우 브랜드화(생산자 조직화)의 안정적 정착을 통해, 장기적으로 고급육 생산 기반을 통한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
○미경산한우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선진국형 축산으로 도약하는 계기 마련
○적정 수준의 사육두수 조절을 가능케 함으로써 한우산업의 안정적 수급기반 구축에 기여
(2) 활용방안
○국내 미경산한우 산업육성 계획 수립의 기초자료
○미경산한우 브랜드화를 위한 품질기준 및 가이드라인의 기초자료
○적정 수준의 사육두수 추정 및 수급 조절을 위한 기초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