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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용역과제

 

- 연구기관 : 한국축산경제연구원

- 연구기간 : 2011년 10월12일2012년 2월11일

 

1. 연구목적

한우고기 수급변화에 따라 유통단계별로 나타나는 가격 연동을 제고하기 위해 산지 및 지육 경락가격과 소비자 가격이 연동되지 않는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점포별 이윤율, 1개월 평균 고객 수 등을 조사하여 한우고기의 합리적인 소비자권장가격을 산정, 한우 산지가격과 지육 경락가격, 소비자가격의 연동성을 높이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내용

권장가격조사를 위한 대상으로 정육점, 농협판매장, 대형할인매장으로 하여 16개 시·도별, 10부위별, 3개 등급별(1++, 1+, 1등급) 권장가격을 산출하고자 함.

16개 시·도 : 서울(강북, 강남) 2개 지역, 인천, 광주, 부산, 대구,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 10개 부위 : 등심, 안심, 채끝. 갈비, 우둔, 설도, 전지, 목심, 사태, 양지.

조사샘플 수 : 480개 점포 = 3개 판매장 유형 × 16개 시·도 × 각 10개 점포 

조사결과를 기존 산출모델에 적용하여 권장소비자 가격을 산출하고자 함.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장기적으로 한우 산지 가격과 지육가가 하락시 소비자권장가격을 통해 판매자가 정한 소비자 가격 또한 연동되어 하락토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음.

단기적으로 지난해 말 구제역 이후 한우 소비가 감소하고, 산지 소값이 하락하면서 생긴 농가의 부담을 한우 가격연동제를 통해 현재보다 낮은 가격의 한우고기를 공급하여 소비촉진을 유도, 한우 소비량을 늘여 농가의 부담을 줄임.

시장상황을 반영한 소비자권장가격을 제시함으로서 한우 소비자 가격, 한우 산지가격, 한우 지육 경락가격의 격차가 낮아지게 됨.

판매자들간의 가격담합을 막을 수 있고, 지역별 판매자의 특수성(브랜드 가치, 지역별 특성 등)에 맞춰 판매자가 적절한 판매가격을 제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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