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기관 : GS&J 인스티튜트
- 연구기간 : 2014년 11월 3일∼2015년 3월 2일
1. 연구목적
○ 축산농가, 유통업계, 정책 담당자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을 위해
축산물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고기 및 육류의 유통과 소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여러 지표들을 조사하여 분석하는데 있음
2. 연구내용
○ 한우고기, 육우고기, 수입쇠고기
유통업계(중도매인, 식육포장처리업, 일반음식점, 식육판매업) 모니터링
○ 소비자 모니터링 - 육류별 소비 행태
○ 소비자 모니터링 - 육우 및 수입쇠고기 소비 행태
○ 소비자 모니터링 - 한우고기 소비 행태
○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시사점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한우를 포함한 축산물 시장의 유통과 소비 측면을 모니터링하여 한우농가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한우농가들로 하여금 경영에 참고자료로 활용
○ 한우 관련 정책 수립 및 방향의 참고 자료로 활용
○ 한우자조금의 소비홍보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 한우고기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 한우고기 시장과 더불어 축산물 시장 정보를 축산 농가들로 하여금 경영에
활용토록 함으로써 축산물의 수급 안정에 일정 부분 기여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