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연구용역과제

- 연구기관 : GS&J 인스티튜트

- 연구기간 : 2014년 11월 3일∼2015년 3월 2일

 

1. 연구목적

축산농가, 유통업계, 정책 담당자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을 위해

축산물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고기 및 육류의 유통과 소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여러 지표들을 조사하여 분석하는데 있음

 

2. 연구내용

한우고기, 육우고기, 수입쇠고기

유통업계(중도매인, 식육포장처리업, 일반음식점, 식육판매업) 모니터링

소비자 모니터링 - 육류별 소비 행태

소비자 모니터링 - 육우 및 수입쇠고기 소비 행태

소비자 모니터링 - 한우고기 소비 행태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시사점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한우를 포함한 축산물 시장의 유통과 소비 측면을 모니터링하여 한우농가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한우농가들로 하여금 경영에 참고자료로 활용

한우 관련 정책 수립 및 방향의 참고 자료로 활용

한우자조금의 소비홍보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한우고기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한우고기 시장과 더불어 축산물 시장 정보를 축산 농가들로 하여금 경영에

활용토록 함으로써 축산물의 수급 안정에 일정 부분 기여할 것으로 예상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