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연구용역과제

1. 연구기관 : (사) 한국축산경제연구원


2. 연구기간
: 2010 . 5. 15 ~ 2010. 9. 15


3. 연구목적

- 2005년도 이래 실시중인 한우 자조금의 조성 및 운영을 연차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자조금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모하고 투입대비 효과를 분석해 자조금사업 발전을 위 한 자료로 쓰기 위함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가 시행하고 있는 한우고기 소비촉진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소비자와 한우농가와 자조금 대의원의 반응을 살피고 지역별, .매체별, 년령별 효과를 분석하고자 함. 

-한우 자조금사업의 효율성 및 효과를 어떤 방향으로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한우 개인생산자와 경영체등이 사업방향을 모색하는 참고자료로 사용코자 함.


4.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1. 한우 산업 현황, 한우산업 과제
    
     2. 한우자조금 조성과 운용 조사
    
     3. 한우 자조금 추가분석이 필요한 분야
    
     4. 한우유통개선 및 유통투명화 활동에 대한 평가
    
     5. 한우 자조금 사업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6. 한우 자조금 사업에 대한 농가의식 조사
    
     7. 한우 자조금 사업에 대한 한우 대의원의 의식 조사
    
     8. 한우 자조금 사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2) 연구 방법


     1. 문헌조사
    
     2. 설문조사
    
     3. 조사대상 직접방문, 실태 조사 병행
    
     4. 통계 및 계량분석


5. 기대효과


    
     (1) 한우 산업의 활성화 목표 
          
     (2) 한우 자조금 사업의 방향성 검토
        
     (3) 한우 자조금 사업의 개선방안 수립
     
 

 6. 진행상황

- 2010.8.31. 중간보고

- 2010. 9.15. 가판 최종보고서 제출

- 2010. 10.14. 최종보고회 개최

- 2010.10.25. 인쇄본 최종보고서 제출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