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기관 : (사) 한국축산경제연구원
2. 연구기간 : 2010.5.15 ~ 2010.9.15
3. 연구목적 : 웰빙붐에 대한 기본 취지와 의미를 준수하고,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한우소비방법을
개발하여 국민건강에 이바지하는 소고기 소비문화를 유도하며, 한우부위별 밸런스와 저지방
부위의 부가가치 창조를 통한 한우 유통시장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4. 연구내용 및 방법
(1) 1단계 : 기초 연구자료 조사
가) 한우 쇠고기 부위별 생산 및 소비 실태 조사
나) 한우 부위별 영양학적 분석
(2) 2단계 : 한우 전부위 및 저지방부위(정육부위)를 사용한 요리 및 메뉴 개발 방법
가)저지방부위 요리개발의 필요성
나)요리개발 및 검증 방법
(3) 3단계 : 저지방부위 메뉴 전파를 위한 광고 및 홍보전략 구축
5. 기대효과
(1) 웰빙시대에 적합한 한우고기 소비방법 제시
(2) 다양한 메뉴의 산업화를 통한 부가가치 제고
(3) 한우산업의 유통형태 변화 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