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기관 : (주) 한농원
2. 연구기간 : 2010.5.15 ~ 2010.10.30(5.5개월)
3. 연구목적 :
○ 한우 다목적 단지 조성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기반 연구
○ 식품 및 전통과 역사자원으로서의 한우를 서비스 상품의 확대 공급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여 원스톱 마케팅 기반 구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지속가능한 소비자 지배형 수요기반 창출
○ 한우의 우수한 유전자를 공고히 하여 우리의 한우자체가 브랜드가 되어 세계적인 쇠고기브랜드로서 우수성을 입증
○ 소비자와 생산자들에게 자부심강한 한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을 발전시켜 소비자와 생산자들에게 문화적, 경제적으로 만족감 제고
4. 연구내용 및 방법
-연구내용-
○ 대한민국 한우 다목적 단지(생산, 소비, 연구, 역사관, 체험관 등)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기반조성 및 정책제언을 위한 타당성 조사
○ 체험관광에 대한 흐름과 역할의 중요성
○ 한우산업의 내부 여건과 인적, 물적 자원의 경쟁우위 요소의 분석 및 반영을 위한 R&D, 생산-유통-마케팅 등 전방위 채널에 필요한 창조적 3C(고객(Customer), 경쟁(Competency), 커뮤니티(Community))의 도입
○ 한우 어메니티 멀티 서비스 제고, 공간조성을 위한 창조적인 3C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조성가능지역의 특성을 조합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시나리오별 기본모델 컨셉을 개발해야 함
○ 한우를 중심으로 서비스 상품을 확대 공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모델을 구축하고 한우 다목적 단지를 중심으로 규격화, 표준화, 전문화된 브랜드 상품이 공급되도록 하고 이를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한우의 역사와 현재의 공간을 창출함
-연구방법-
○ 금년 2월10일 그린바이오 첨단연구단지(강원도 평창군) 산학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전국한우협회와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간의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는데, 본 연구는 MOU의 본 의미를 파악하고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측과 긴밀한 협의 하에 연구를 진행함
○ 생산자, 소비자 및 관계자들의 설문조사 및 국내외 사례조사
⇒ 한우 다목적 단지 조성의 정당성 및 중요성에 대한 기반조성
○ 소비-공급주체 교류의 장인『 한우 다목적 단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모델 구축』을 위한 사업추진에 있어 주요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연구의 방향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