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연구용역과제

 

1. 연구기관 : GSNJ인스티튜트

2. 연구기간 : 2010.10.25.~2011.3.24.

 

3. 연구목적

- 소비자의 한우 등급별 선호도 변화, 수입육의 가격하락 및 냉장육화, 육우의 고급화 진행이 한우의 류별, 등급별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 수요에 상응하는 한우의 류별, 등급별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는 비육전략을 제시함으로서 한우공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여건에서 비육농가의 수취가격 하락이 최소화 되도록 한다. 

 

4. 주요 연구내용

- 쇠고기 시장의 구조와 한우 농가의 비육전략 문제

- 쇠고기의 류별, 등급별 가격 및 공급동향 분석

- 쇠고기의 류별, 등급별 대체성과 가격결정 분석

- 한우 두수 및 한우고기 생산량 및 가격구조 전망

- 한우의 비육전략

 

5.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한우생산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수입육과 육우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한우농가의 수취가격 하락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비육전략을 제시하여

- 한우 비육농가의 최적 비육 목표 및 사양프로그램 결정을 지원하고

- 한우 농가 지도 및 정책 방향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 한우농가의 수취가격 유지 및 소득 증대에 기여 할 수 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