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 목적
- 한우고기에 대한 기호는 매우 다양한 변인들에 의해 좌우되는데 특히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식품안전성에 대한 지대한 관심, 고급육 선호 경향, 국내농산물에 대한 신뢰 등의 요인들이 강하게 작용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 변화되고 있는 한우 유통 및 소비실태와 수입육 소비 현황을 조사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합리적인 한우산업의 마케팅 방향과 전략을 모색한다.
○ 용역 기관 : 강원대학교
○ 연구 기간 : 2009. 12. ~ 2010. 5.(5개월)
○ 조사 내용
- 한우고기 소비 증가의 사회적 요인변화 분석
- 한우고기 최종소비단계 시장분석
- 한우고기에 대한 소비자 소비행태 변화 분석
- 쇠고기 수입과 원산지표시제가 한우고기 소비에 미치는 영향
- 한우고기 생산단계별 원가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