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기관 : 포에그컨설팅
2. 연구기간 : 2010.10.25.~2011.4.24.
3. 연구목적
- 한우 소매유통의 문제점 및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여 한우 소매유통 발전전략을
개발함으로써 한우 소매유통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
4. 주요 연구내용
○ 한우 유통 현황
- 한우산업 현황
- 국내외 축산물 유통현황
- 축산물 유통관련 법,제도현황
○ 한우 소매 유통 현황조사
- 한우 유통 관련자 심층면접조사
- 정육점 인식 설문 조사
○ 한우 소매유통의 개선방안수립
- 한우 소매유통 문제점
- 한우 소매유통 개선방안
5.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용역결과를 토대로 한우소매 유통 개선 등 제도 보완
- 소매유통 개선방안 수립을 통한 한우 생산자, 유통업자 및 소비자 만족도 증대
- 본 연구를 통하여 한우 소매유통을 분석하고 문제점 및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대응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한우 소매유통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음.
○ 축산농가,축산물 유통업체 및 관련기관 대상 홍보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