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기관 : 한국축산경제연구원
- 연구기간 : 2011년5월9일~2011년10월8일
1. 연구목적
○ 한우 자조금 효율성 분석 연구의 목적은 크게 6개로 나눌 수 있음.
○ 첫째, ‘05년도 이래 실시중인 한우 자조금의 조성 및 운영을 연차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자조금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모하고 투입대비 효과를 분석해 자조금사업 발전을 위한 자료로 쓰기 위함.
○ 둘째,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가 시행하고 있는 한우고기 소비촉진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소비자와 한우농가와 자조금 대의원의 반응을 살피고 지역별, 매체별, 연령별 효과를 분석하고자 함.
○ 셋째, 한우 자조금의 소비촉진 광고 및 홍보 활동이 실제로 한우고기소비 증대및 농가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파악하여 연도별로 비교 분석하고자 함.
- 특히 구제역 발생 이후 한우고기에 대한 소비자(인식) 조사와 인증점 면접을 통한 소비자 조사
- 경제효과 분석에 있어서는 종전의 계량경제학적 분석 외에 Davis(2005) 제시한 가격효과분석 모형을 이용한 분석도 병행하여 비교
○ 넷째, 한우 유통 감시단 활동과 한우 판매점 인증제 도입이 한우 유통개선과 투명화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가를 계량적으로 검토.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다섯째, 한우 자조금사업의 효율성 및 효과를 어떤 방향으로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한우 개인생산자와 경영체 등이 사업방향을 모색하는 참고자료로 사용코자 함.
○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 및 이들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은 자조금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우농가와 정부를 비롯한 한우산업 관계 자들에게 소중한 정보로 활용될 것임.
○ 또한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인 자조금사업의 타당성 파악을 위한 자료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차 쇠고기시장 수입 확대에 대비한 한우산업의 경쟁력제고에도 큰 도움이 되는 정책 자료가 될 것임.
2. 연구내용
① 한우 산업의 현황과 과제
1) 한우 산업 현황
2) 한우 산업 과제
② 한우 자조금 조성과 운용 조사 (연도별 비교 분석)
1) 한우 자조금의 조성
2) 한우 자조금의 운용
3) 한우 자조금의 조성 및 운영에 대한 연도별 비교
③ 한우 자조금 추가분석이 필요한 분야 (연도별 비교 분석)
1) 교육 및 정보 제공에 대한 효과
2) 정책 제언의 진행
4) 저지방육 소비촉진을 위한 한우 협회의 활동
5) 조사 대상별(소비자, 농가, 대의원 등) 비교분석
④ 한우유통개선 및 유통투명화 활동에 대한 평가 (연도별 비교 분석)
1) 한우유통 감시단의 활동 평가
2) 한우고기 판매점 인증제에 대한 효과
3) 인증 판매점의 설문조사와 방문 조사 병행실시
4) 조사 대상의 표본 확대
⑤ 한우 자조금 사업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연도별 비교 분석)
1) 한우고기 소비촉진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2) 한우고기 소비촉진 광고의 접촉율 조사
3) 한우고기 소비촉진 광고의 효율성
4) 한우고기 소비촉진 광고로 인한 소비증가 효과분석 및 소비자의 견해
5) 한우고기 구입 및 소비행태 분석
⑥ 한우 자조금 사업에 대한 농가의식 조사 (연도별 비교 분석)
1) 한우 산업 발전과 소비촉진 활동의 상관성
2) 한우농가의 자조금 사업(정부 보조/자금운영)에 대한 태도
3) 자조금과 한우 농가의 소득 향상의 상관성
4) 한우농가의 한우 소비촉진 광고에 대한 호감도
5) 한우농가의 효과적인 한우고기 소비촉진 방법
6) 한우농가의 한우고기 판매점인증제에 대한 견해
7) 한우 산업의 전망 / 쇠고기 시장개방 대응
⑦ 한우 자조금 사업에 대한 한우(자) 대의원의 의식 조사 (연도별 비교 분석)
1) 한우 산업 발전과 소비촉진 활동의 상관성
2) 한우농가의 자조금 사업(정부 보조/자금운영)에 대한 태도
3) 자조금과 한우 농가의 소득 향상의 상관성
4) 한우 소비촉진 광고에 대한 호감도 분석
5) 한우농가의 효과적인 한우고기 소비촉진 방법
6) 한우농가의 한우고기 판매점인증제에 대한 견해
7) 한우 산업의 전망 / 쇠고기 시장개방 대응
⑧ 한우 자조금 사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연도별 비교 분석)
1) 광고 효과의 경제성 분석 이론 검토
2) 광고 효과의 계량학적 평가방법
3) 광고효과 분석모형 및 경제적 효과
4) 타 축종의 경제 분석과 비교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 기대 효과
(1) 한우 산업의 활성화 목표
1. 한우 자조금의 경제적 효과 분석에 따른 사업효과의 증대 방안을 제시하고
2. 한우 자조금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으로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구축하며
3. 한우 자조금 사업에 대한 한우농가의 의식조사를 토대로 사업 활성화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음
(2) 한우 자조금 사업의 방향성 검토
1. 한우 자조금 운영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분석, 그 효율성을 평가하여 향후
사업계획 수립시의 방향성을 검토하고
2. 한우고기 구매 행태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근거로 향후 한우고기 판매증가를
위한 방안 및 효율적인 홍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
(3) 한우 자조금 사업의 개선방안 수립
1. 한우 유통 감시단의 활동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유통 감시단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
2. 한우 자조금 사업의 효율성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과 개선방안을 수립할 수 있으며
3. 한우 자조금 사업에 대한 한우 자조금 대의원의 의식을 조사함으로서 내부적으로 자조금 사업에 대한 결속을 다짐하고
4. 한우판매점 인증점의 조사 분석을 통하여 한우판매점 인증점의 장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사업추진 시 그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2) 활용 방안
(1) 정부
- 한우 산업이 전망있는 산업이라는 비전을 제시할 기초 자료임.
- 한우산업의 중장기 발전을 위하고 한우 산업의 안정 및 한우 브랜드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함.
- 번식우, 사료, 사육, 도축장, 가공장, 유통, 외식업까지 일관 수직 계열화
모델 개발에 활용 가능함.
- 타 축종간의 자조금 사업을 비교하면서 전략적으로 발전할 방향을 모색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한우 자조금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함.
- 타 산업의 자조금 정책 수립 시에 참고 자료가 됨.
- 향후 한우 자조금 사업의 새 방향을 제시함.
(2) 생산자 단체와 한우 농가 / 브랜드 경영체
- 농업의 핵심산업이자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한우 브랜드사업을 활성화하기 위 한 경영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함.
- 한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생산자의 인식을 파악하고 앞으로 한우산업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때 기초 자료로서 활용 가능함.
- 산업 전체의 국가 목표를 감안하여 개인 목표의 재설정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