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기관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 연구기간 : 2011년5월16일~2012년 1월31일
1. 연구목적
한우전문점의 기본 현황을 파악하고 한우판매 현황과 추이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조사하여, 한우 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실시
2. 연구내용
구분 | 조사내용 |
---|---|
한우전문점 일반 현황 |
- 상호 - 주소 - 연락처 - 프랜차이즈(franchise) 여부 - 매장 평수 - 매출액 - 판매 품목 - 판매 품목 구성(육류전문 또는 기타 메뉴 혼합 여부) - 판매 가격 - 식재료 구입 비용 - 종업원 수 등 |
한우 구입실태 | - 한우 구입처 - 한우 구입량 - 한우 구입 비용 - 한우 구입 가격에 대한 인식 - 한우 품질(맛, 부드러움 등)에 대한 인식 - 한우 판매량 - 한우 매출액 - 한우 구입시 주요 결정 기준 - 한우 구입 증감 여부 및 정도, 이유 - 한우 판매 촉진 의향 및 이유, 판매 촉진 시 정도 - 한우 판매 촉진을 위한 조건 및 방법(가격, 품질 등) 등 |
한우外 고기 구입실태 |
- 한우外(돼지/닭/외국산 쇠고기 등) 고기 구입량 - 한우外 고기 구입 비용 - 한우外 고기 판매량 - 한우外 고기 매출액 - 한우外 고기 구입시 주요 결정 기준 - 한우外 고기 구입 증감 여부 및 정도, 이유 등 |
기타 항목 | - 구제역 발생 후 한우 매출 영향 - 한우 판매 촉진 관련 정책요구사항 등 |
응답자 사항 | - 업주와의 관계(본인, 배우자 등), 성, 연령 등 |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한우전문점의 기본 현황 데이터 수집
○ 한우 소비 및 판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 활용
○ 개방화 시대에 한우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수립 시 활용
○ 한우전문점의 건의사항 수렴에 따른 현장 지향적 정책수립에 유용
○ 구제역 등 최근 관련 이슈에 대한 한우전문점의 의견 파악
○ 학계 및 연구기관의 한우 관련 연구 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