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연구용역과제

- 연구기관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 연구기간 : 2011년5월16일2012년 1월31일


1. 연구목적

한우전문점의 기본 현황을 파악하고 한우판매 현황과 추이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조사하여, 한우 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실시


2. 연구내용

한우전문점 현황조사 연구 표
구분 조사내용
한우전문점
일반 현황
- 상호
- 주소
- 연락처
- 프랜차이즈(franchise) 여부
- 매장 평수
- 매출액
- 판매 품목
- 판매 품목 구성(육류전문 또는 기타 메뉴 혼합 여부)
- 판매 가격
- 식재료 구입 비용
- 종업원 수 등
한우 구입실태 - 한우 구입처
- 한우 구입량
- 한우 구입 비용
- 한우 구입 가격에 대한 인식
- 한우 품질(맛, 부드러움 등)에 대한 인식
- 한우 판매량
- 한우 매출액
- 한우 구입시 주요 결정 기준
- 한우 구입 증감 여부 및 정도, 이유
- 한우 판매 촉진 의향 및 이유, 판매 촉진 시 정도
- 한우 판매 촉진을 위한 조건 및 방법(가격, 품질 등) 등
한우外 고기
구입실태
- 한우外(돼지/닭/외국산 쇠고기 등) 고기 구입량
- 한우外 고기 구입 비용
- 한우外 고기 판매량
- 한우外 고기 매출액
- 한우外 고기 구입시 주요 결정 기준
- 한우外 고기 구입 증감 여부 및 정도, 이유 등
기타 항목 - 구제역 발생 후 한우 매출 영향
- 한우 판매 촉진 관련 정책요구사항 등
응답자 사항 - 업주와의 관계(본인, 배우자 등), 성, 연령 등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한우전문점의 기본 현황 데이터 수집

○ 한우 소비 및 판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 활용

○ 개방화 시대에 한우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수립 시 활용

○ 한우전문점의 건의사항 수렴에 따른 현장 지향적 정책수립에 유용

○ 구제역 등 최근 관련 이슈에 대한 한우전문점의 의견 파악

○ 학계 및 연구기관의 한우 관련 연구 시 활용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