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연구용역과제

- 연구기관 : GS&J 인스티튜트, 한국갤럽

- 연구기간 : 2011년 11월07일2012년 2월21일

 

1. 연구목적

 

한우 유통업자,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통 상황, 소비 상황을 조사하여 한우 유통·소비 동향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한우농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 수집 및 분산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2. 연구내용

○ 소비부문

- 한우 구매 패턴과 만족도 및 선호도 조사

- 소득계층별 한우에 대한 구입의향 조사

- 수입쇠고기의 구매 패턴 과 만족도 및 선호도, 구입의향을 조사

 

○ 유통부문

- 유통관계자(중도매인, 도소매업체, 요식업체, 가공업체)의 한우 구입 시

    고려하는 요인과 구입전략, 한우 유통 물량 및 가격에 대한 의견 조사

- 수입쇠고기의 유통 및 수요처 조사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ㅇ 한우농가에게 필요한 실용연구의 추진

ㅇ 한우산업의 변화에 대응한 사업 방향의 제시 및 시의 적절한 사업수행의 지원

 

ㅇ 한우산업 관련 정보의 체계화 및 보급을 통한 한우농가의 의사결정 지원

ㅇ 실용연구의 직접 수행을 통한 조사연구 사업비의 절감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