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기관 : TNS코리아
- 연구기간 : 2012년 12월24일~2013년 4월23일
1. 연구목적
한우 유통업자,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통 상황, 소비 상황을 조사하여 한우 유통·소비 동향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한우농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 수집 및 분산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2. 연구내용
[패널 조사]- 조사 설계
- 조사방법: 일기장
- 샘플 수: 총 3,000명 (전국 대표)
- 조사 기간: 매주(단, 제공기간은 1회/ 최근3년 자료)
[패널 조사]- 조사 내용
1) 전체 쇠고기 시장 규모 (구매량 / 구매액) 및 트렌드:
계절성을 고려하여 년간 월별 이동합 및 12주 월별 이동합 트렌드 자료 제공
2) 전체 쇠고기 시장 내 주요 채널 구성비 파악 (구매량 / 구매액)
3) 실제 가구당 쇠고기 구매행동지표:
구매경험률/ 평균구매량/ 평균구매액/ 1회 구매량(액)/구매빈도/ Kg당 평균가격
구매 Target층 파악 (연령/가구규모/자녀유무/소득수준)
※ 각 지표/ 결과값에 대한 Index를 통해 트랜드 파악
[소비자 대상 조사]- 조사 설계
- 조사방법: 전화조사
- 샘플 수: 총 500명 (패널리스트 대상)
- 조사 기간: 제공 기간은 1회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와 논의 후 최종 결정
[소비자 대상 조사]- 조사 내용
1) 육류 구매량 & 구매액 (고기류별 / 원산지별) 파악
2) 한우 고기를 포함 각 고기류별 구체적인 구매 이유 및 구매 채널 파악
3) 한우 고기 가격 변동에 따른 구매 의사 및 대체 고기 & 한우 선호 부위 파악
4) 한우 고기의 품질/맛 / 안전성에 대한 평가 및 한우 등급에 대한 인식 &
선호 브랜드와 이미지 평가
5) 한우 고기의 마케팅 활동 파악
(예. 한우 고기 판촉활동 시 가격할인 이외에 다양한 판촉행위 기대 등)
6) 구매 Target층 및 외식 실태 파악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의 의견 수렴 후 구체적인 설문 내용 확정
※ 각 지표/ 결과값에 대한 Index를 통해 트랜드 파악
[업체 대상 조사]- 조사 설계
- 조사방법: 면접조사
- 샘플 수: 총 375명 (완성샘플 기준)
①중/도매업체: 20명 ②식육포장 가공업체: 30명
③요식업체: 175명 ④소매 정육업체: 150명
- 조사 기간: 제공 기간은 1회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와 논의 후 최종결정
[업체 대상 조사]-조사 내용
1) 한우 고기 판매량 및 향후 판매량 수요 예측
2) 한우 고기의 부위별 / 육질 등급별 현황 및 수요 예측
3) 원산지 표시 제도 및 한육우 구분 표시 제도에 대한 의식 파악
4) 판매 Target층 파악 (판매자 연령대 / 매출액 등)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의 의견 수렴 후 구체적인 설문 내용 확정
※ 각 지표/ 결과값에 대한 Index를 통해 트랜드 파악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패널리스트를 통한 실제 구매행동 자료 및 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조사, 그리고 관련업체 등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물을 토대로 한우산업의 현황을 올바로 이해하여 한우산업의 안정과 소비촉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며 국가정책 또는 한우관련 소매업 및 유통업체 등의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