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연구용역과제

- 연구기관 : 건국대학교

- 연구기간 : 2013년 10월 07일~2014년 3월 6일

1. 연구목적

  • ○ 한우농가 뿐만 아니라 축산농가, 유통업계, 정책 담당자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을 위해 축산물 유통업체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우고기 및 육류의 유통과 소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여러 지표들을 조사하여 분석하는데 있음
    • - 한우고기와 육류의 유통업계(중도매업체, 식육포장업체, 요식업체, 소매정육업체)의 주요 조사 내용은 유통업체별 판매량과 가격, 구입량과 가격, 구입처, 판매 전망 등임
    • -소비자 조사는 한우고기 및 육류 소비를 가정소비와 외식소비로 구분하여 실시함. 주요 조사 내용은 육류에 대해서 구매 빈도, 육류별/부위별 선호도, 구매처, 추후 육류 구매 의향 등이며, 한우고기 가격 변동에 따른 구매 의향 및 대체 육류, 한우고기 품질/맛/안전성 평가, 판매량과 가격, 구입량과 가격, 구입처, 소비 전망 등임

2. 연구내용

  • ○ 한우고기, 육우고기, 수입쇠고기, 돼지고기의 유통업계(중도매업체, 식육포장업체, 요식업체, 정육업체) 모니터링
    • - 육류 판매 현황(판매액 또는 양, 판매 가격, 판매처 등)
    • - 육류 구입 현황(구입액 또는 양, 구입 가격, 구입처 등)
    • - 육류 판매 전망(추후 판매 예상과 이유)
  • ○ 닭고기, 오리고기 시장의 유통 단계 모니터링
    • - 닭고기 유통 실태와 전망
    • - 오리고기 유통 실태와 전망
  • ○ 소비자 모니터링 - 육류별 소비 행태
    • - 육류별(한우고기, 수입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등) 구매 실태
    • - 육류별 선호도 조사와 대체관계
    • - 육류별 시장 규모 및 소비 트렌드 파악
    • - 육류별 소비 전망
  • ○ 소비자 모니터링 - 육우 및 수입쇠고기 소비 행태
    • - 구매 실태 분석(구매빈도, 구매량, 구매가격, 구매처 등)
    • - 육우고기의 등급별, 부위별 선호도
    • - 수입쇠고기의 부위별, 원산지별 선호도
    • - 육우 및 수입 쇠고기의 품질, 맛, 안전성에 대한 평가
    • - 육우 및 수입 쇠고기 소비 전망(대체관계, 구매 의향 등 고려)
  • ○ 소비자 모니터링 - 한우고기 소비 행태
    • - 구매 실태 분석(구매빈도, 구매량, 구매가격, 구매처 등)
    • - 한우고기 시장 규모와 소비 트렌드(주 구매 고객 파악 포함)
    • - 한우고기 품질, 맛, 안전성에 대한 평가
    • - 한우고기 등급별, 성별, 부위별 선호도 분석
    • - 한우고기 소비 전망(육류 간 대체관계, 구매 의향, 가격 요인 등 고려)
  • ○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시사점
    • - 유통업계 모니터링 결과의 시사점
    • - 소비자 모니터링 결과의 시사점
    • - 한우산업 모니터링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제언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 한우를 포함한 축산물 시장의 유통과 소비 측면을 모니터링하여 한우농가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한우농가들로 하여금 경영에 참고자료로 활용
    • - 유통업계나 소비자들이 원하는 한우고기 생산을 위한 한우농가 교육 자료로 활용
  • ○ 한우 관련 정책 수립 및 방향의 참고 자료로 활용
  • ○ 한우자조금의 소비홍보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 ○ 한우고기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 ○ 한우고기 시장과 더불어 축산물 시장 정보를 축산 농가들로 하여금 경영에 활용토록 함으로써 축산물의 수급 안정에 일정 부분 기여할 것으로 예상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