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기관 : (사)한국축산경제연구원
- 연구기간 : 2013년 10월 31일 ∼ 2014년 4월 30일
1. 연구목적
○ 자조금의 효율적 운용여부와 성과에 대한 공정하고 정확한 분석이 필요함
○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면서 앞으로의 사업진행 방향을 판단할 필요가 있음.
○ 자조금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보다 선진화된 자조금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2. 연구내용
○ 대외적 성과분석
- 한우자조금 사업의 경제적 성과 분석
- 자조금 사업에 의한 농가판매가격 지지효과의 측정 및 분석
- 오피니언 리더, 체험 이벤트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및 영향분석
- 축산물 브랜드전 사업 분석
- 청소년 맛 체험관련 영양사 또는 체험자 반응조사
- 한우 유통투명화 사업 및 한우판매전문점 선정사업에 대한 설문조사
-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이벤트 사업에 대한 인식조사
○ 대내적 성과분석
- 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생산자단체 리더 만족도 조사
- 유통구조 개선 및 농가대상 교육, 정보제공 사업들에 대한 만족도 조사
- 한우 소비촉진 광고에 대한 생산자단체 리더 호감도 조사
- 향후 한우자조금 사업방향 및 홍보방향에 대한 생산자단체 리더의견 조사
○ 향후 사업추진 방향수립
- 대내ㆍ외적인 사업분석에 따라 해당년도 한우자조금 사업의 문제점 파악
-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따른 향후 사업추진 방향 수립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농가와 정부을 비롯하여 관련산업 관계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정보로 활용
○ 지속적 추진될 예정인 자조금 사업의 타당성과 효율적 운용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
○ 산업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
○ 중장기적인 발전 및 산업의 안정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
○ 앞으로 산업이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
○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경영전략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