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기관 : 한국축산경제연구원
- 연구기간 : 2012년 11월 01일~2013년 2월 28일
1. 연구목적
○ 2005년도 이래 실시중인 한우 자조금의 조성 및 운영을 연차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자조금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모하고 투입대비 효과를 분석해 자조금사업 발전을 위한 자료로 쓰기 위함.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가 시행하고 있는 한우고기 소비촉진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소비자와 한우농가와 자조금 대의원의 반응을 살피고 지역별, .매체별, 연령별 효과를 분석하고자 함.
○ 한우 자조금의 소비촉진 광고 및 홍보 활동이 실제로 한우고기 소비 증대및 농가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파악하여 연도별로 비교 분석하고자 함.
○ 한우 유통 감시단 활동과 한우 판매점 인증제 도입이 한우 유통개선과 투명화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가를 계량적으로 검토.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2. 연구내용
○ 한우자조금 조성과 운용 조사
○ 한우자조금 추가분석이 필요한 분야 조사
○ 한우유통개선 및 유통투명화 활동에 대한 평가
○ 자조금 사업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 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농가의식 조사
○ 한우자조금 사업에 대한 대의원 의식 조사
○ 한우자조금 사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한우 산업이 전망있는 산업이라는 비전을 제시할 기초 자료임
○ 한우산업의 중장기 발전을 위하고 한우 산업의 안정 및 한우 브랜드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함
○ 번식우, 사료, 사육, 도축장, 가공장, 유통, 외식업까지 일관 수직 계열화 모델 개발에 활용 가능함
○ 타 축종간의 자조금 사업을 비교하면서 전략적으로 발전할 방향을 모색하고보다 효율적으로 한우 자조금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함
○ 타 산업의 자조금 정책 수립 시에 참고 자료가 됨
○ 향후 한우 자조금 사업의 새 방향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