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기관 : 뉴프로뎁
- 연구기간 : 2012년 11월 01일~2013년 3월 31일
1. 연구목적
○ 2012년 축종별(한우, 한돈, 낙농)자조금사업의 경제적 성과 및 소비자들의 각 축산물에 대한 이미지 개선, 소비량 증대 기여도를 파악하고, 전개 사업에 대한 농가 만족도와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의 효율성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효과적 추진 방향을 수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2. 연구내용
○ 게량경제학적 분석을 통한 축종별 자조금사업의 경제적 성과분석
○ 현장조사를 통한 축종별 자조금사업의 대외적 성과분석
○ 농가조사를 통한 축종별 자조금사업의 대내적 성과분석
○ 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축종별 자조금사업의 추진 방향 수립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축종별 2012년도 자조금사업의 성과 및 개선점
○ 2012년도 자조금사업의 개선점 해결을 위해 필요한 보완 사항
○ 현행 자조금사업의 타겟 확인 및 향후 타겟팅 방향변화 필요성 점검, 필요할 경우 새로운 타겟팅 방향 제시
○ 현행 자조금사업을 통한 해당 축산물의 경쟁 축산물/식품 대비 강약점 분석 및 이를 통한 향후 포지셔닝 방향, core value proposition 제시
○ 축종별 향후 자조금사업의 촉진 믹스별 달성 과제 정의 및 커뮤티케이션 전략 수립